EFT를 함에 있어, 효과가 없어 보일 때,
광범위한 문제에 대해 EFT를 접근했을 때, EFT가 효과가 없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EFT Course(EFT DVD) 에서 할 수 있는 한 구체적이게 EFT를 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누차 강조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범불안 장애(아주 광범위한 문제)에 대해 EFT를 하곤 합니다. 그리고 왜 EFT가 효과가 없는지, 혹은 일시적으로 밖에 효과가 안나타나는지에 대해 의아해 합니다. 그 까닭은 범불안 장애, 자아상 문제, 끊임없는 분노, 아동기 학대 등과 같이 광범위한 주제의 경우에 과거의 수 많은 구체적인 사건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범불안 장애, 자아상 문제 등과 같은 범위가 넓은 문제들은 특정한 분노, 거절당함, 트라우마, 죄책감들 등이 모두 모여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EFT 초보자들에게 광범위하게 문제를 접근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꽤 쉽게 볼 수 있는 실수 중에 하나입니다. 아래의 편지는 위의 내용과 관련된 편지로, 제가 얼마 전에 받은 것입니다.
" 제 범불안 장애에 대해 EFT를 적용했는데도, 전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전 줄곧 저의 불안장애에 대해 초점을 두어 EFT를 적용했고, 불안 장애 뿐만 아니라, 폭식, 종종 나타나는 일반적인 심리적 무기력 상태 등에 대해 EFT를 적용했습니다. 그렇지만, 일시적으로 약간 좋아지는 느낌을 받았지만, 그것이 오래 지속되진 못했습니다. "
종종 우리는 광범위한 문제를 아주 구체적인 사건들로 나눠서 각각의 사건에 대해 낱개로 EFT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EFT Course DVD 에 있는 " 베트남 참전 용사들을 대상으로 한 6일 동안의 EFT 세션 모음집" 에도 명확하게 잘 나와 있는데, 특히 리치의 사례에서 이를 잘 볼 수 있습니다. 리치의 사례는 DVD 첫번째 사례로, 리치는 그의 10대를 100개도 넘는 전쟁 기억으로 보내야만 했지요. 그로 인해 리치는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를 걸리게 되었지요. DVD에서 보시다시피, 우리는 영화를 보면서 몇 개의 특정 사건에 대해 EFT를 적용했고, 리치 자신의 문제 3-4개에 대해 EFT를 적용하였지요. 그 결과 전쟁에 관련된 100여개의 모든 기억들이 희미해지기 시작해고 더 이상 리치는 전쟁의 기억으로 부터 자유로워졌습니다.
물론, 광범위한 문제에 대해 EFT를 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하더라도 여전히 효과가 있긴 합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그 과정은 아주 천천히 일어나는 것처럼 보여서, 그 큰 문제의 다양한 양상들을 아주 조금씩 벗겨내는 것 같이 여겨질 것입니다.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 EFT를 하는 것의 장점은 종종 좀 더 빨리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내담자가 그 결과를 즉시 알아차릴 수 있게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또 다른 장점은 이 부정적인 나무들(사건을 나무로 비유함)을 넘어뜨림으로써, 곧 전체의 숲이 쓰러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일반화 효과에 대한 비유). 이것은 남은 모든 다른 문제들과 동일한 요소들을 각각의 구체적인 나무(사건)들이 포함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일반화 효과는 이렇게 발생하곤 하며, 그로 인해 모든 문제들이 깨끗해지곤 합니다. 저는 이런 경우를 정말로 많이 많이 보았답니다.
원문은 http://emofree.com/FAQ/whenit.htm#globally 을 참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