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치유하는 경우 EFT의 효과는 거의 대부분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EFT Course DVD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따라 가능한 구체적으로 감정적인 문제들에 적용을 한다면 이 말을 더욱 더 사실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두드리고 있던 감정적인 문제가 다시 나타나게 된다면, 숙련된 EFT 전문가들의 경우에는 아래의 세가지 가능성을 타진해볼 것입니다. (EFT가 효과가 없을 때(아래에 이미 번역해 놓은 내용임) 에 더 상세하게 설명해놓았습니다.)
1. 재발했다고 말하지만, 대개 처음 말한 것과 관련된 다른 사건(양상)에 해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원래의 문제가 너무 광범위해서, 그 문제 중의 일부만 해결된 경우도 있습니다.
3. 문제의 원인이 어떤 특정한 물질(에너지 독소)에 대한 민감성으로 인한 것이라서, 내담자가 먹고, 마시고, 걸치고, 접촉하는 것들로 인해 나타난 경우에도 그럴 수 있습니다.
신체적 치유의 경우에는 더 감동적인 경험을 하게 되곤 하며, EFT 효과가 오래 지속되기도 합니다만, 감정적인 문제들 보다는 더 많이 재발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신체적 증상(두통, 요통, 위장질환 등)의 경우에는 종종 감정적인 사건과 관련하여 발현된 경우가 많습니다. 숙련된 EFTer의 경우에는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 지속적으로 그 원인을 찾아봅니다. 신체적 증상이 다시 나타났을 때, 또 다른 감정적 문제가 있지 않는지 살펴봅니다. 물론 이 이론은 말이 많을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아직은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도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 방법이 아주 믿을 만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