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문제(핵심 사건)은 EFT의 효과가 없어 보이게 합니다.
이 핵심문제는 " 수용확언"을 하는 단계에서 밝혀지곤 합니다만, 여기에서 더 정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사소한 문제 뒤에, 아주 중요한 핵심사건이 있다면, EFT가 효과가 없게 느껴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진짜 문제가 아직 다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핵심 문제를 찾는 것은 당연히 치료사들이 배우고 훈련시켜야할 부분입니다. 이것은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핵심 문제를 찾는 방법 중 한 가지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를 듣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리한 귀로 단서를 찾아 핵심에 이르게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직관을 향상시켜 정확하게 핵심 문제를 찾을 수 있도록 연마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궁극의 치료자가 되는 길 ( 현재는 Beyond~ DVD로 이름이 바뀜)" DVD 에 아주 상세하게 잘 나와 있습니다.
제 직관을 개발하는(믿는) 것을 시작하기 이전에는, 내담자에게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질문을 하곤 했습니다.
"만약에 이보다 더 커다란 감정적인 문제가 있었다면, 그게 무엇일까요? "
저는 이 질문이 꽤나 기초적인 것이라는 것을 압니다만, 저는 이 질문이 꽤나 탁월한 질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내담자들에게 이 질문을 하면, 그들은 종종 " 잘 모르겠는데요." 라고 말을 하곤 합니다.
그런 경우에 저는 부드럽게 답변을 해달라고 재촉합니다. 그들에게 추측해보라고 부탁하거나, 제가 종종 사용하는 NLP 식 질문을 사용하곤 합니다. " 만약 당신이 알고 있었다고 가정한다면, 그것이 무엇일까요?"
그렇게 되면 결국 그들은 제게 답을 줍니다. 그리고 그 답은 거의 대부분 아주 유용한 방향으로 우리를 안내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