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여 명의 선생님들과 2일 동안 학급운영 워크샵을 하던 중 한 선생님께서 EFT에 대해 질문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1시간 동안 EFT 특강을 더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EFT 홍보 동영상을 본 후 EFT의 원리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쥐공포증 치유 동영상을 본 후 기본과정을 실습하였습니다.
<영화관 기법>
앞서 비염을 해결하고 천장에서 물이 새는데도 아무렇지 않게 대하는 윗집 주인에 대한 분노를 가지고
영화관 기법으로 집단 세션을 하였습니다.
1. 문제확인
상 : 눈을 감고 그 장면을 떠올려보세요. 분노가 얼마나 느껴지나요?
내 : 9정도로 느껴집니다.
상 : 다른 분들도 분노하는 장면을 떠올리고 그 강도를 느껴보세요. 그리고 그 장면을 떠올리고 느끼면서 제가 하는 말에 따라서 두드리고 말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이 분의 문제를 가지고 하지만 다른 분들도 함께 좋아질 것입니다.
2. 준비작업
상 : 손날을 두드리면서 저를 따라서 말하세요.
'나는 비록 그 사건 때문에 분노가 치밀어 오르지만 이런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랑합니다.
3회 실시함
3. 연속두드리기
상 : (타점을 순서대로 두드리면서) 분노한다.
4. 쇄골 호흡
눈을 감고 그 장면을 떠올리고 있기 때문에 뇌조율과정은 생략하고 대신 쇄골 두드리며 깊이 호흡을 하도록 합니다.
5. 연속두드리기
상 : (타점을 순서대로 두드리면서) 분노한다.
6. 쇄골 호흡
그 장면을 떠올리며 쇄골 두드리며 깊은 호흡을 합니다. 수용확언 한 번 더 합니다.
'나는 비록 그 사건 때문에 분노가 치밀어 오르지만 이런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랑합니다.'
7. 문제 재확인
분노가 얼마나 느껴지는지 잘 모르겠다고 합니다. 커다란 분노가 갑자기 사라지면 어리둥절해서 그렇게 대답을 하곤 합니다. 그래도 수치로 나타내면 얼마나 되는 것 같냐고 묻자 2~3 정도라고 말을 합니다.
앞의 비염 세션과 마찬가지로 완전한 문제해결이 목표가 아니라 EFT 기본과정과 영화관 기법을 익히는 것이 목적인 교육 실습이기 때문에 문제의 완전해결을 위해 집요하게 추적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연수를 마치고 와서 이야기하더군요. 신기하게도 그 장면을 여러 번 떠올렸는데도 분노가 느껴지지 않아서 신기했다고요.
EFT가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 해결을 방해하는 에너지의 혼란-기막힌 것을 해소하여 스스로 치유하는 힘을 극대화시킵니다.
심리적 문제 또한 부정적 감정을 해결하여 더욱 더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본 과정을 배우기 위해 실시한 단체 실습이었는데도 너무나 극적인 효과들이 나타났네요.
너무 자주 경험하기 때문에 그다지 놀라지도 않았지만 그대로 기분은 참 좋습니다. ^^
^^ 방학기간에도 언제나 열심이신 정유진 선생님 감사합니다.
사례들을 통해 EFT과정을 안내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탁월한 사례에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